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년들의 주거 안정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정책으로 2024년 2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최근 경기 침체와 얼어붙은 취업 시장 등으로 위축된 청년층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만한 정책이라 반드시 잘 알아두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지원 자격과 혜택에 관한 내용부터 신청 방법까지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주거 안정과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청년층 가입자들이 건실한 가정을 형성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 신청기간
2024년 2월 예정 (24년 2월 1일 목요일 ~ 24년 12월 31일 화요일까지 24년도에 가입 가능한 상품으로 출시될 예정)
(2) 지원자격
- 만 19세~34세까지 청년 (군복무자인 경우, 최대 6년까지 합산 가능)
- 무주택자(부모님과 같이 거주 중이어도 가입 가능)
- 연 소득 5천만원 이하
- 중도 인출 1회 가능
(3)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과 비교
현행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대비 가입 조건을 다음과 같이 완화하였습니다.
- 연소득 3,600만원 이하 → 5,000만원 이하로 완화
- 무주택 세대주 → 무주택자로 완화
- 이자율 최대 4.3% → 4.5%로 인상
- 납입한도 최대 50만원 → 100만원으로 인상
- 중도 인출 불가 → 중도 인출 1회 가능
청년 주택드림 통장의 혜택
청년 주택드림 통장에 가입했을 때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대 4.5%의 금리 상품
제공되는 금리는 최대 4.5%로,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월 납입 한도는 최대 1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2) 청년 주택드림 대출
청약통장 가입 후 1년이 지나고, 1,000만 원 이상 납입한 경우, 최저 2.2%의 이자율로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단, 2.2%라는 금리는 소득과 만기별로 차등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은 명심해야 합니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 배너를 클릭하면
(3) 추가 금리 인하 혜택
결혼, 출산, 다자녀 가정이 되면 추가적인 금리 인하 혜택이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결혼 시 0.1%포인트, 첫 출산 시 0.5%포인트, 추가 출산 시 1명당 0.2%포인트의 금리 인하가 적용되며, 이러한 혜택은 대출 금리의 하한선인 연 1.5%까지 적용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통장 가입 방법
기존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가입한 사람과 일반 청약 가입자로 가입하는 방법을 나눠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의 경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신청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전환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일반 청약 가입자의 경우
일반 청약 가입자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은행 방문 후 전환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가능한 은행으로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등이 있습니다.
자, 이렇게 청년 주택드림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지원 정책은 청년층에게 주거안정과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가정을 이루고 집을 사고 자녀를 낳는 등 생애에 중요한 시점에서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으로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청년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