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가 오늘(27일)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합니다. 기후동행카드란 한 번의 요금 충전으로 한 달간 대중교통, 따릉이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카드입니다. 이 글에서는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에 대한 주요 내용과 이용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의 주요 사업 내용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기후 위기의 대응과 고물가 시대에 가계 부담을 덜어주자는 취지에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을 도입한 것입니다. 우선 올 상반기에 시범 운영을 한 후 보완 등을 거쳐 하반기에 본격 시행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 기후동행카드의 주요 사업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간: 2024년 1월 27일(토요일) ~ 6월 30일(일요일)
(2) 범위: 서울지역의 대중교통(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서비스
(3) 제외: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의 면허버스, 신분당선
- 단, 버스의 경우 서울시 버스가 서울 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는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은 가능합니다.
- 단, 지하철의 경우 서울 내에서 승차하고 난 후 서울 지역 외에서 하차하는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4) 카드가격: 6만 2천원(따릉이 제외), 6만5천원(따릉이 포함)
(5) 카드종류: 모바일 카드(안드로이드 폰, OS 12이상), 실물카드(IOS폰, 디지털 약자)
▶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 검색 바로가기
▶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판매처 바로가기
기후동행카드의 구체적 사용 방법
(1) 모바일 카드
안드로이드폰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 카드를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로드받은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처음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해 계좌를 등록한 뒤(최초 한번 등록) 계좌이체로 충전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실물 카드
실물카드는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판매점이 정해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지하철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서울지역 2~8호선 역사 고객안전실, 9호선 내 편의점, 신림선과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 등에서 판매합니다. 여기서 카드를 구입한 다음 역사 안의 충전단말기를 이용해서 현금 충전을 하면 됩니다.
※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충전하고 충전한 날부터 5일 내에 사용시작일을 지정하면 한 달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따릉이 이용 방법
따릉이를 이용하려면 따릉이 이용권이 포함된 6만 5천원짜리 카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이 카드를 구입하면 휴대전화에 '티머니GO'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앱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의 번호 16자리를 입력하면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을 30일 동안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 이용자의 경우 카드 뒷면에 QR코드로 접속해서 기후동행카드 회원가입을 미리 해야 합니다.
(4) 환불 방법
사용기간 만료 전인 경우라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 금액 계산 공식은 (환불액 = 카드충전금 - 사용금액 - 500원(수수료))입니다.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인한 효과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3천 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의 감소와 연 3만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언제까지나 예측이므로 수치에 대한 정확도 보단 대략적으로 추산한 수치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또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게 되면 출퇴근과 통학 뿐만아니라 여가생활 및 문화생활에도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독일의 경우 지난해 6월~8월까지 한화로 약 1만2천 원으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9유로 티켓을 시범적으로 도입한 후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독일의 시범 운행 결과 9유로 티켓 판매량은 약 5천만 장이였고 대중교통 이용률이 25% 증가, 이산화탄소 180만 톤 저감효과에 물가상승률 0.7%감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교통혼잡도 개선, 대중교통 신규 이용자 증가 등의 사회경제적 효과도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고무적인 성과를 토대로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또한 성공적인 도입이 되길 기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